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기본 개념과 원리, 의의를 이해하고 국내외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향후 발전과제,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을 탐구한다.
  • 상담이론과실제(Theories and Applications of Counseling)
    상담의 과정과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주요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고, 상담관련 학자들의 이론의 상세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실제 상담전문가로서 전공능력과 자질을 배양한다.
  • 청소년문화론(Adolescent Culture)
    청소년이라는 세대의 정체성과 존재감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해 수준을 높이고, 이들의 삶의 양식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청소년의 삶을 인정하고 이들을 지지하는 사회적 분위기 형성에 기여하도록 한다.
  •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학습한다.
  • 평생교육실천론(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Field)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기관 현장에 필요한 각종 실무능력을 직접 체험을 통해 실습하며, 평생교육프로그램 및 정책개발, 운영 및 평가, 학습자 상담 등의 활동을 익힌다.
  • 사회교육론(Social Education)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의 개념과 원리, 역사를 파악하고 이론 및 실천 과제를 탐색한다.

전공선택

  • 평생교육방법론(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지식과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조직, 관리와 관련된 기초이론 및 실제를 탐구하고, 평생교육경영자의 역할과 자질, 평생교육기관의 인사, 재무, 프로그램, 마케팅 관리 기법 등을 습득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캡스톤디자인)(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함양한다.
  • 평생교육실습(Lifelong education practice)
    평생교육실습의 철학, 기본개념, 이론과 원리 등을 이해하고,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정보를 획득하도록 실습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 시민교육론(The Theories of Civic Education)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 및 시민사회의 의미와 성격을 살펴보고, 시민사회와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며, 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 원격교육론(Distance Learning)
    원격교육론은 매체를 활용한 평생학습의 실천방법을 논의하는 교과목으로, 원격교육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 봄으로써 매체를 활용한 효율적 교육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 기업교육론(Theories of Corporate Education)
    기업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의 학습조직화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수행하는 요구분석, 프로그램 설계, 교육훈련 등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기초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정보화사회에 인간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며, 최근의 경향과 실제 사례들을 탐구하고, 개인, 일터, 지역사회, 국가 그리고 국제간의 인간자원개발에 대해 탐색한다.
  • 평생교육사업기획이론및실습(산학연계학)(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roject(Field Study))
    평생교육사업에 대한 법률적 명시와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이 확대되면서 평생교육사업의 기획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토대로 평생교육사에게 요청되는 평생교육사업기획의 역량을 개발한다.
  • 액션러닝(산학연계학)(Action Learning(Field Study))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교육은 구성원들의 직무능력 향상, 업무개선 등을 위해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액션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조직구성원이 팀을 구성하여 실제 업무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용하며 성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 평생교육의국제적이해(International 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역사와 실태를 배우고,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제도와 정책을 다른 나라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탐구한다.
  • 평생학습자의상담컨설팅(Counseling and Consulting for Lifelong learner)
    긴 생애사회와 평생교육의 보편화 속에서 모든 현대인이 평생학습자로서 성공적인 생애 전환의 설계와 평생학습의 성과를 각자의 삶과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사의 평생학습상담컨설팅의 전문 역량을 개발한다.
  • 지역사회교육론(캡스톤디자인)(Community Education(Capstone Design)
    사회교육의 한 분야인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이념, 역사, 주요 사례, 실천원리를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지역공동체 형성과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지역사회교육 실천가의 의식을 함양하며 사업수행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청소년심리및상담(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청소년의 심리적 변화 및 특성과 관련된 기본개념과 이론을 익히고, 청소년의 문제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상담의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사회심리적, 심리역동적, 사회문화적 및 생태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문제를 살펴보며, 또한 성장에 지장이 있거나 비행에 관련된 청소년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개입방법과 치료양식을 학습한다.
  • 청소년지도방법론(Methods of Youth Education & Development)
    청소년활동의 유형, 대상자의 특성, 청소년지도자의 능력에 따라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선정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지도방법을 익히고 습득한다.
  •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 Behaviors and Protection)
    청소년의 비행 및 일탈행동의 원인과 특성을 다학문적으로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를 적절히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청소년육성제도론(Youth Policy and Law)
    청소년단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알고 있어야 할 국가의 청소년 정책과 행정의 동향과 과제를 탐구하고 청소년 관련 법규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청소년 전문가로서의 시대적 사명감을 함양한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청소년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함양한다.
  •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청소년수련활동 및 동아리활동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실무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 청소년지도세미나(Seminar on Youth Education)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찾아 제반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연구와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실무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구조적 해체와 기능적 약화가 확대되면서 심각한 가족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체계적인 가족상담과 관련된 기초 개념, 원리, 이론, 기법 등을 탐구하여 이해함으로서 가족상담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한다.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전생애 발달단계에서 요구되는 진로 및 진로상담과 관련된 이론 및 실천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자신의 진로 탐색을 통해 교육현장을 비롯한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진로상담 역량을 습득한다.
  • 상담실습(Counseling Practice)
    상담의 실제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함께 실무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과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상담을 이끌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심리검사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실제 교육과 임상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집단상담(Foundations of Group Counseling)
    집단의 특성과 집단 역동의 전개과정을 응용하여 상담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을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와 궁금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원리, 방법을 학습한다.
  • 교육복지론(Educational Welfare)
    교육복지의 개념과 원리, 역사, 정책현황, 이론적 쟁점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복지의 실천과제를 모색한다.
  •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with Speical Needs)
    본 교과는 상담 현장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특수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치료적 접근법을 살펴본 후 이를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 학습이론(Learning Theory)
    학습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상황 및 학습자를 고려한 기법과 방법을 습득한다.
  • 청소년상담의실제(Practices for adolescent counseling)
    상담 현장에 필요한 실무역량을 배양하고, 상담 행정, 윤리 및 법률을 익히고 실제 상담사례를 접해 봄으로써 청소년전문가로서의 상담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