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기본 개념과 원리, 의의를 이해하고 국내외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향후 발전과제,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을 탐구한다.
상담이론과실제(Theories and Applications of Counseling) 상담의 과정과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주요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고, 상담관련 학자들의 이론의 상세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실제 상담전문가로서 전공능력과 자질을 배양한다.
청소년문화론(Adolescent Culture) 청소년이라는 세대의 정체성과 존재감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해 수준을 높이고, 이들의 삶의 양식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청소년의 삶을 인정하고 이들을 지지하는 사회적 분위기 형성에 기여하도록 한다.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학습한다.
평생교육실천론(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Field)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기관 현장에 필요한 각종 실무능력을 직접 체험을 통해 실습하며, 평생교육프로그램 및 정책개발, 운영 및 평가, 학습자 상담 등의 활동을 익힌다.
사회교육론(Social Education)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의 개념과 원리, 역사를 파악하고 이론 및 실천 과제를 탐색한다.
전공선택
평생교육방법론(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지식과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조직, 관리와 관련된 기초이론 및 실제를 탐구하고, 평생교육경영자의 역할과 자질, 평생교육기관의 인사, 재무, 프로그램, 마케팅 관리 기법 등을 습득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캡스톤디자인)(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함양한다.
평생교육실습(Lifelong education practice) 평생교육실습의 철학, 기본개념, 이론과 원리 등을 이해하고,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정보를 획득하도록 실습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시민교육론(The Theories of Civic Education)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 및 시민사회의 의미와 성격을 살펴보고, 시민사회와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며, 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원격교육론(Distance Learning) 원격교육론은 매체를 활용한 평생학습의 실천방법을 논의하는 교과목으로, 원격교육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 봄으로써 매체를 활용한 효율적 교육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기업교육론(Theories of Corporate Education) 기업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의 학습조직화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수행하는 요구분석, 프로그램 설계, 교육훈련 등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기초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정보화사회에 인간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며, 최근의 경향과 실제 사례들을 탐구하고, 개인, 일터, 지역사회, 국가 그리고 국제간의 인간자원개발에 대해 탐색한다.
평생교육사업기획이론및실습(산학연계학)(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roject(Field Study)) 평생교육사업에 대한 법률적 명시와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이 확대되면서 평생교육사업의 기획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토대로 평생교육사에게 요청되는 평생교육사업기획의 역량을 개발한다.
액션러닝(산학연계학)(Action Learning(Field Study))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교육은 구성원들의 직무능력 향상, 업무개선 등을 위해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액션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조직구성원이 팀을 구성하여 실제 업무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용하며 성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평생교육의국제적이해(International 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역사와 실태를 배우고,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제도와 정책을 다른 나라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탐구한다.
평생학습자의상담컨설팅(Counseling and Consulting for Lifelong learner) 긴 생애사회와 평생교육의 보편화 속에서 모든 현대인이 평생학습자로서 성공적인 생애 전환의 설계와 평생학습의 성과를 각자의 삶과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사의 평생학습상담컨설팅의 전문 역량을 개발한다.
지역사회교육론(캡스톤디자인)(Community Education(Capstone Design) 사회교육의 한 분야인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이념, 역사, 주요 사례, 실천원리를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지역공동체 형성과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지역사회교육 실천가의 의식을 함양하며 사업수행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청소년의 심리적 변화 및 특성과 관련된 기본개념과 이론을 익히고, 청소년의 문제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상담의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사회심리적, 심리역동적, 사회문화적 및 생태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문제를 살펴보며, 또한 성장에 지장이 있거나 비행에 관련된 청소년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개입방법과 치료양식을 학습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Methods of Youth Education & Development) 청소년활동의 유형, 대상자의 특성, 청소년지도자의 능력에 따라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선정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지도방법을 익히고 습득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 Behaviors and Protection) 청소년의 비행 및 일탈행동의 원인과 특성을 다학문적으로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를 적절히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Youth Policy and Law) 청소년단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알고 있어야 할 국가의 청소년 정책과 행정의 동향과 과제를 탐구하고 청소년 관련 법규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청소년 전문가로서의 시대적 사명감을 함양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청소년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함양한다.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청소년수련활동 및 동아리활동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실무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청소년지도세미나(Seminar on Youth Education)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찾아 제반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연구와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실무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구조적 해체와 기능적 약화가 확대되면서 심각한 가족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체계적인 가족상담과 관련된 기초 개념, 원리, 이론, 기법 등을 탐구하여 이해함으로서 가족상담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한다.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전생애 발달단계에서 요구되는 진로 및 진로상담과 관련된 이론 및 실천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자신의 진로 탐색을 통해 교육현장을 비롯한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진로상담 역량을 습득한다.
상담실습(Counseling Practice) 상담의 실제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함께 실무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과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상담을 이끌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심리검사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실제 교육과 임상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다.
집단상담(Foundations of Group Counseling) 집단의 특성과 집단 역동의 전개과정을 응용하여 상담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을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와 궁금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원리, 방법을 학습한다.
교육복지론(Educational Welfare) 교육복지의 개념과 원리, 역사, 정책현황, 이론적 쟁점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복지의 실천과제를 모색한다.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with Speical Needs) 본 교과는 상담 현장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특수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치료적 접근법을 살펴본 후 이를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학습이론(Learning Theory) 학습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상황 및 학습자를 고려한 기법과 방법을 습득한다.
청소년상담의실제(Practices for adolescent counseling) 상담 현장에 필요한 실무역량을 배양하고, 상담 행정, 윤리 및 법률을 익히고 실제 상담사례를 접해 봄으로써 청소년전문가로서의 상담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