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커뮤니티

공지사항

[대학혁신사업] 2023학년도 제9기 중앙도서관 독서토론동아리 프로그램 모집 안내

  • 2023-03-31
  • 989

1.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에서는 체계적인 독서 문화 활동을 통해 독서 습관을 배양하고 독서 및 토론을 통한 사고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독서토론동아리”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2. 2023학년도 제9기 독서토론동아리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학과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사업명: 인문 기반 교양교육 강화 및 내실화 / 독서토론동아리

 나. 운영목적

 1) 재학생들에게 독서의 중요성 인식 및 토론을 통한 인문학적 사고 확장의 기회 제공

 2) 자유로운 독서 토론과 독서 활동으로 책에 대한 이해도 향상

 3) 능동적인 독서 마인드 형성 및 개인 역량 강화

 다. 운영기간: 2023년 4월 ~ 6월

 라. 대상: 동의대학교 학부생(휴학생 및 정규학기 초과자 제외)

 마. 인원구성: 4인 1팀 구성 후 신청 / 13개 동아리 모집 예정

 바. 신청기간: 2023. 4. 3.(월) ~ 4. 7.(금) 15:00까지

 사. 신청방법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deu.ac.kr/lib) → 학습/연구지원 → 독서토론동아리 → 신청(동아리 대표 1인 신청, 활동 계획서 작성 후 업로드)

 2) 최종 선발 동아리원에 한해 학생경력관리포털(DAP) → 독서토론동아리 신청(개인별)

 아. 활동내용: 동의대 교양 100선 및 추천 도서 리스트 중 동아리 별 도서 선정(2권) 후 자유로운 독서 및 토론 활동을 통해 개인별 독서감상문 및 팀별독서토론문(월 1회, 총 2회), 최종활동보고서(1회) 제출

 자. 지원내용

 1) 장학금: 최우수 동아리 1팀 68만원(170,000원*4인) / 우수동아리 8팀 48만원 (120,000원*4인)

 2) 비교과 마일리지: 수료한 모든 동아리원에게 비교과 마일리지(실용지성/50,000점) 부여

 차. 운영일정

내 용

일 정

세부내용

비고

홍보

2023. 3. 27.(월)

 ~ 4. 3.(월)

- 도서관 및 학교 홈페이지 안내 

- 단과대학 협조 공문 발송 및 학내 포스터 부착

- 동의대학교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홍보


신청 및 접수

2023. 4. 3.(월)

 ~ 4. 7.(금)

/ 15:00까지

- 도서관 홈페이지 → 학습/연구지원 → 독서토론동아리 → 신청(동아리 대표 1인)

활동계획서 작성 제출(양식 도서관 홈페이지 자료실)


심사 

2023. 4. 10.(월)

 ~ 4. 12.(수)

- 도서 선정과 목적에 부합하는 동아리 선발

 (별도 자체 기준에 의거하여 선발)


선발 발표 

2023. 4. 13.(목)

선발 발표(도서관 홈페이지 및 알림이 발송)

- 추후 일정 및 안내 사항 공지

학생경력관리포털 신청(개인별)


전체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참여

2023. 4. 14.(금)

17:00 ~ 19:00

- 활동 방향 및 제출 서류 안내

- 글쓰기 및 토론 특강 참여(1시간)


개인별 독서감상문 제출

독서토론문 제출

1회차

2023. 5. 12.(금)

- 동아리별 선정 도서를 읽고 개인별 독서감상문 및 팀별 독서토론문 제출


2회차

2023. 6. 9.(금)

중간 모임

2023. 5월 말

- 팀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청취 


최종 활동보고서 제출

2023. 6. 9.(금)

- 동아리별 최종 활동보고서 제출


독서토론동아리 활동 평가 및 심사

2023. 6월

- 개인별 독서감상문, 독서토론문, 최종 활동보고서 등 제출일 준수, 작성 내용의 성실성 등 별도 기준 의거 평가


마일리지 및 장학금 지급 

2023. 7월

- 우수 동아리 선정하여 장학금 및 마일리지 지급(9팀)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수료 팀 전원)


시상식

2023. 7월

- 우수 동아리 시상식 진행



 카. 유의사항

 1) 동의대학교 학부생 4명으로 구성하여 신청(휴학생, 정규학기 초과자 제외)

 2) 동아리 대표 1인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활동계획서 작성 후 첨부)

 3) 동아리 신청 및 활동 이후 회원 변경 불가(학적변동(휴학, 자퇴 등) 발생 시 장학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4) 교내 타 독서토론동아리와 중복 활동 불가

 타. 문의: 학술정보팀 김효선(890-1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