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인사말

DONG-EUI 중어중국학과
중어중국학과는 중국어 능력으로 소통하고, 문화 능력으로 공감하며, 실무 능력으로 개척 안녕하십니까?
동의대학교 중어중국학과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중어중국학과는 1983년 제1회 신입생을 맞이한 이후 40년의 긴 역사를 거치면서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양하는 학과로 성장해왔습니다.
중국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중국어와 중국학에 대한 학습이 더욱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오늘날입니다. 우리 중어중국학과는 중국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의 배양, 한중관계를 주도할 글로컬 역량의 배양을 지향합니다. 무엇보다도 실용회화와 중국 관련 실무능력을 갖춘 실무인재 양성의 산실임을 자부합니다.
중국어 학습을 기초로 한 소통능력과 중국 문화 및 제반 중국학 학습을 기초로 한 문화적 공감능력, 그리고 중국 관련 실무를 적절하게 처리하는 실무능력은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 조건입니다. 우리 동의대학교 중어중국학과는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이 필수적 조건을 충분히 갖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어 학습을 내용으로 하는 전공교육과정 내에 ‘중국지역호스피탈리티 연계전공트랙’과 ‘중국실무비즈니스 특성화트랙’, ‘교직인력 양성트랙’을 설치하여 학과 내의 교육에만 충실하게 임해도 복수전공 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 지역에 걸쳐 우수한 대학과의 교환학생 교류시스템을 갖추어 활발한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도 우리 학과만의 차별화된 교육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교에 등록을 마친 학생으로서 일정한 조건을 갖추었다면 중국에서의 중국어 어학연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파견 인원은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 충분히 확보되어 있으며, 중국대학의 학비와 기숙사비는 면제되는 것으로 협정되어 있습니다.
동의대학교의 또 하나의 특징은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활동입니다. 학과가 설치된 이후 한 해도 거르는 일이 없이 중국어 원어연극 활동과 중국어 말하기 대회, 그리고 중국노래 경연대회 등의 행사가 개최되어 왔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선후배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각자 없어서는 안될 학과의 구성원으로서 창조적인 대학 생활을 경영하게 됩니다. 동의대학교 중어중국학과의 졸업생들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관광서비스직, 해운통상무역 관련 전문직, 교직, 연구직,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사무직, 공무원, 경찰 등의 직종이 주된 진출 분야에 해당합니다.
진리를 탐구하는 대학교육 본연의 목표에 충실하면서 한중 교류를 선도할 글로컬 인재 양성의 요람이자 실무능력을 갖춘 직능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되고 있는 동의대학교 중어중국학과에서 여러분의 꿈이 성취되는 미래를 맞이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