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사회발전의 밑거름이 될 인재 양성의 기초 교육으로 그 입지를 확고히 해 온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최근 급변하는 사회여건과 함께 양적ㆍ질적 확대의 요구가 갈수록 증대되고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에 대한 다양화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며 최적의 유아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교육을 목적으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에 충실한 학과로의 준비하였습니다.

2005년 신설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 유아를 대상으로 한 산업기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방송, 도서, 연구, 행정 등 다양한 유아교육 전문가 교육을 위하여 최첨단의 교육환경을 완비하고 대학, 교수, 학생이 모두 함께 지역사회와 나아가 세계를 향한 미래인재양성 기관으로 최선을 다 하고자 합니다.

세상의 유아들이 아름다운 꿈을 키우고 밝은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성장을 돕는 바른 신념을 가진 유아교육 전문가를 기르기 위한 동의대학교 유아교육과의 정신은 유아교육학 발전에 영향을 준 유아교육철학자들의 마음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동의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 유아교육학을 만들어 온 유아교육사상가와 실천가들의 정신을 기초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창의적인 유아교육 전문가를 위한 열린 광장입니다.

미래와 세계를 향한 인재양성이라는 대학의 새로운 비전에 의거하여 2005년 신설되었다. 짧은 역사와 달리 자랑할만한 학과 특징은 건전한 인성과 윤리관 그리고 올바른 지성의 탐구를 기초로 21세기 유아교육을 주도할 우수한 유아교육전문인 양성의 큰 목적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다 되어있는 학과란 점이다.
교구교재 제작 및 분석실, 유아교사교육 실습실, 동작교육실, 음악활동실,수업행동분석실...유아교육과 그 어디서 쉽게 찾을 수 없는 독특한 교육실습과 강의실은 동의대학교 유아교육과만의 자랑이다.

영유아기 성장과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기초로 발달의 최적화를 위한 교육원리와 실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유아들을 위한 교육환경과 매체를 연구한다. 외국어 교육, 영재교육, 창의성교육....유행처럼 자주 바뀌는 다양한 교육방향 속에서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기초에 충실한 신념 있는 교육자 그리고 새로운 흐름을 주도할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우수한 교육전문가가 되는 전 과정은 교수와 학생이 혼연일체가 되어 친밀하고 화목한 환경에서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