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유아교육전공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영유아의 신체, 정서, 사회, 언어, 인지발달특성과 학습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기초로 유아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전인적인 영유아 성장을 도모하는 유아교육 전문인으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건전한 인성과 몰바른 가치관을 배양하고 심화된 전문영역의 이론과 실제 교육을 통하여 유아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개인의 미래사회 적응과 국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초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관과 사명감을 배양한다.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 관한 이론과 실제를 기초로 최적의 교육환경 및 방법을 연구하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한다.
·유아교육의 전문지식을 기초로 바람직한 사회 및 유아교육과 보육현장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전문가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한다.

영역 교과목

학점

(시간)

교과교육학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유아미술교육
(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문화와 음악교육
(Culture and Music Education)
2 (2)
유아행복교육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Happiness)
2 (2)
아동문학
(Literature of Early Childhood)
2 (2)
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창의성교육
(Education of Creativity)
2 (2)
교과교육론(유아)
(Logical thinking and Essay)
2 (2)
교과 논리·논술(유아)
(Study of Instruction Plans and Materials)
2 (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Kindergarte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2 (2)
교과내용학 유아교육이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영유아발달 심리연구
(Study on Theory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2 (2)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부모교육연구
(Studies in Parent Education)
2 (2)
양생사상과 유아교육
(Studies in philosophical backgroun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2 (2)
유아교수학습방법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2 (2)
유아교육 연구방법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유아교육 측정 및 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2)
유아교사교육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2 (2)
유아교수매체
(Instructional Materials for Young Children)
2 (2)
논문지도 논문지도
(Directed Research)
2 (2)